오늘은 교환학생을 가기 전 교환학생을 다녀온 사람들이 쓴 귀국보고서를 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. 한양대 생 기준이긴 하지만 어떤 대학이든 학교 포털에서 비슷한 경로로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.
1. 경로
HY-in > 신청 > 교환유학귀국보고서조회
위 경로를 따라 들어가보면 이런식으로 주관부서, 파견국가, 파견대학, 주전공을 검색할 수 있는 칸이 나온다. 여기서 자신이 가고싶은 나라를 입력하면 그 나라의 어떤 대학을 어느 학과 사람이 교환학생을 다녀왔는지 선례를 찾아볼 수 있다.
2. 입력
필자는 한양대 서울캠퍼스 공학대학에 다니고 있고, 일본으로 교환학생을 생각하고 있다. 일본으로 유학을 다녀온 다른 공대 학생들은 일본의 어느 대학을 다녀왔는지 궁금해서 아래 처럼 입력했다.
주관부서 : 서울 국제팀 / 파견국가 : 일본 / 주전공 : 공학
'조회' 버튼을 누르면 이런식으로 귀국보고서 목록이 연도별로 뜨고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봐볼 수도 있다. 1년에 네 명 정도 평균적으로 교환학생을 가는 모습. 역시 커리큘럼이 빡센 공대, 상당히 적은 수의 교환학생들이다.
3. 파일 다운로드
'다운로드' 버튼을 누르면 이렇게 창이 뜨면서 액셀 파일이 다운로드 된다. 교환학생을 다녀온 학생들이 직접 쓴 귀국보고서이다. 관심 있는 대학이나 비슷한 학과 학생들의 보고서를 살펴보도록 하자.
4. 귀국보고서 열람
오사카 대학교에 다녀온 건축공학부 학생의 보고서가 가장 최근이어서 열어보았다.
파견국가, 대학, 소속대학, 전공 등 간단한 정보가 처음으로 보인다.
교환학생을 준비하기 위해 필요한 과정이 자세하게 적혀있어 참고하기 좋다. 보험이나 비자 같은 건 알아보기 어려운데 어떤 보험을 들어야하는지, 비자신청을 어떻게 하는지 잘 나와있다.
상대 소속학과는 무엇이고, 어떤 과목을 들었고, 수업이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는지 다 나와있는 모습이다.
그 이외에 경비, 숙소, 방학중 활동(대부분 여행), 학교 내 편의시설, 장학금 수혜 등 여러가지 좋은 정보들이 많이 나와있다. 여러가지 보고서들을 찾아보며 비교해보고 도움을 얻을 수 있는 정말 좋은 자료들이라는 생각이 든다.